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검찰, 세월호 재수사단 출범 유가족의 요구는?(유경근 전 집행위원장/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5년 7개월 만에
검찰이 세월호 특별 수사단을 구성했습니다.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유가족과 국민들은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는데요,
이번에는 그 바람이 실현될 수 있을 지 궁금합니다.,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유경근 전 집행위원장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인사/
1. 딸 예은이를 떠나 보낸지 5년이 넘었습니다. 위원장님을 비롯해 유가족들의 생활 그동안 정말 힘드셨죠?
2. 어떤 부분이 가징 힘드셨습니까?
3. 그동안 제대로 된 진상 조사가 이뤄지지 못한 가장 큰 이유는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4. 검찰이 세월호 참사 재수사에 나섰습니다. 유가족들 분위기는 어떤가요?
5. 5년이 넘어 검찰이 다시 조사를 하겠다고 나선 배경은 어디 있을까요?
-임경빈 군이 헬기만 탔어도 소생 가능성이 있었던 것 아니냐. 5년이 넘어서 최근 밝혀진 사실인데요... 실제 조사나 수사가 지금까지 미진했던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6. 진상 규명, 유가족과 국민들의 요구 아니겠습니까?
어디서부터 그리고 무엇부터 수사를 시작해야 한다고 보시는지요.
-사고원인
-구조 과정의 문제점
-정부 대응 등 지휘 체계
-과거 관련 수사의 외압 의혹
- 밝혀야 할 부분이 한 두 가지가 아니죠?
7. 세월호 참사와 관련해 사회적 참사특별조사위원회에서 계속 조사를 해오지 않았습니까?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의 성과라면?
8. 당시 박근혜 정부 인사들이 개입되어 있고 조사대상이 현재 일부 야당과도 연관성이 있는데 이번 검찰 제대로 수사할 수 있을까요?
- 이번에 다시 수사팀이 꾸려진 것은 이 전 검찰 수사가 미진했다는 걸 검찰도 인정한다는 것인데 당초 검찰 수사 미진 이유도 함께 밝혀야 하는 것 아닐까요?
- 혹시 외압이 있었다면 그 부분도 함께 수사해야 한다는 생각도 드는데요?
9. 세월호 참사 재수사에 나선 검찰에 당부 말씀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