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동현의 시선집중

황동현의 시선집중

07시 05분 보이는 라디오

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홍역 유행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김석주 원장/광산수완미래아동병원)

우리나라의 홍역 예방접종률은 95%에 이릅니다. 지난 2014년 세계보건기구로부터 홍역 청정국으로 홍역퇴치 인증을 받기도 했는데요. 그런데 최근 세계적으로 홍역 환자가 유행처럼 번지고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석 달간 전 세계 홍역 발병 건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배 정도 늘어났다는데요. 그 원인을 살펴보고요. 홍역의 증상과 예방법, 알아보겠습니다. 광산수완미래아동병원 김석주 원장, 연결합니다. /인사/ 1. 전 세계적으로 홍역이 유행중이라고 하는데요. 그 상황부터 정리해주시죠. (지난 2000년 WHO로부터 홍역완전퇴치국으로 분류됐던 미국, 그것도 대도시를 중심으로 홍역이 퍼지는 것에 미 보건당국은 당혹스러워하고 있다. 아프리카는 지난해보다 홍역 발병이 700% 늘었다. 유럽은 300% 많아졌다. 미주 지역은 60%, 동남아시아는 40% 증가했다. 미국, 이스라엘, 태국, 튀니지 등 백신접종률이 높은 국가들에서도 폭넓게 확산하고 있다) 2. 그 원인이 어디에 있을까요? ( WHO는 “백신 가짜 뉴스로 인해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서 빠르게 확산됐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3. 백신 공포증, 일명 백신 괴담이 이라는 게 어디서 시작이 됐는지요 (백신 괴담은 1998년 영국 의사 앤드루 웨이크필드가 “홍역 백신이 자폐증을 유발한다”는 내용의 논문을 발표하면서 시작됐다. 2000년대 들어 돈을 받고 조작한 가짜 논문으로 드러났지만 괴담은 재생산됐다. 여기에 “백신에 돼지 DNA가 함유돼 있다”는 소문까지 퍼져 돼지를 혐오동물로 여기는 유대교와 이슬람교 신자들이 백신접종을 꺼리게 됐다.) 4. 그렇다면 현재 우리나라에도 홍역 확진 환자들이 늘었습니까? (최근 국내 환자가 계속 증가하는 것은 유럽과 동남아 등 전 세계에서 홍역이 유행하면서 해외에서 감염된 환자가 국내로 유입되고 있음) -평소 보다 어느 정도 증가했는지 5. 그렇다면 홍역 유행국가로 여행갈 경우 주의할 점이 있을 것 같고요.. 또 다녀온 후에도 감염 예방 조치가 필요할 것 같은데요. 6. 홍역, 증상은 어떻게 나타납니까? 7. 다른 전염병하고는 다르게 홍역은 영유아기 맞는 백신 1회 접종만으로도 95% 예방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다시 맞아야 되는 건가요? 8. 홍역과 수두, 수족구 증상이 서로 비슷하다고도 하던데요. 어떻게 다릅니까? 9. 홍역이 잠잠해질때까지 개인 위생 등, 주의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이는데 감염 예방을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지 알려주세요. -예방 접종은 언제 해야 하는 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