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학교석면제거공사 TF팀 구성, 철저한 공정과 모니터링 과정 거칠 것.. (정 용 / 학교석면제거공사 TF팀장)
■ 기획 김민호
■ 연출 황동현
■ 작가 최은영
■ 진행 황동현 PD
◇ 황동현 진행자(이하 황) - 이제부터 광주지역 학교 건물의 석면을 해체할 때는 사전과 사후 그리고 준공 후 세 차례 정밀 청소를 합니다. 착공 20일 전에는 학부모와 시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도 해야 하고요. 각 단계별 모니터링에 합격해야 다음 공정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지난주 광주시교육청은 학교 건물의 석면 제거와 관련해서 이 같은 세부 매뉴얼을 내놓았는데요. 광주시교육청 석면제거기획단의 정용 팀장과 관련 이야기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보세요. 아직 연결이 안 되어 있나 봅니다. 석면이 굉장히 위험한 발암물질임에도 불구하고 그 관리가 좀 제대로 지금까지 되어 있지 않다. 이것이 광주시교육청의 입장이었기 때문에 이번에 석면 해체 공사에 좀 더 세밀하고 완벽하게 하자. 그런 취지를 가지고 이렇게 추진을 하고 있는 겁니다. 정용 팀장과 관련 이야기 한번 들어보겠습니다. 여보세요.
◆ 정용 (이하 정) - 네, 안녕하십니까.
◇ 황 - 석면, 굉장히 위험한 발암물질이죠?
◆ 정 - 네.
◇ 황 - 소개 좀 해 주시죠. 어떤 위험성이 있는지요?
◆ 정 - 석면은 자연적으로 생성되어 섬유상의 형태를 갖는 기삼형 광물질로 의미하며 약 100만 년 전에 화산활동에 의해 발생된 화성암의 일종입니다. 1987년 국제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하였으며 직경이 0.02부터 0.03마이크로미터 정도로 사람의 머리카락보다 1200배 더 작으며 유연성 및 열 제한성이 매우 강해 건설, 자동차 제조 및 가정용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된 물질입니다. 중요한 건 석면이 공기 중에 날려 폐로 들어가게 된다면 몸 안에 내수 세포가 못 녹임으로 폐에 잠식되어 있다가 최소 15년 후 발병하는 물질로서 폐암 또는 각종 질환에 걸리게 됩니다.
◇ 황 - 팀장님 들어 보니까 굉장히 위험한 석면. 그런데 학교 건축물에 굉장히 많이 사용이 됐어요. 그 이유는 어디 있는 겁니까?
◆ 정 - 말씀드리겠습니다. 학교에 석면이 사용된 건축 자재로는 크게 천장재, 화장실 칸막이, 지붕재, 벽재, 바닥재에 사용되었습니다. 이중 광주광역시 관내 학교 기준으로 보면 천장재가 전체 석면 대비 95.8%의 비율로 사용되었으며 다음으로는 외벽, 벽채 재료, 화장실 칸막이 순으로 비율로 사용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 황 - 지금 이렇게 학교에 석면이 이렇게 많이 사용이 됐는데. 지금 새롭게 오래된 그러한 학교의 건물들도 부수고 그러면 그 과정에서 석면 먼지나 이런 것들이 굉장히 많이 날리고 실제적으로 학생들에게 실제적으로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석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겠다. 이게 광주시 교육청의 입장이신 거죠?
◆ 정 - 네.
◇ 황 – 어떻게 관리를 하시겠다는 이야기시죠?
◆ 정 -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1급 발암물질인 석면은 성장기 아이들의 호흡기에 들어간다면 더욱 치명적이며 이러한 석면을 더욱 안전하고 철저하게 제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효율적인 석면 해체 제거 방안을 모색하는 대책본부. 즉 TFT를 구상하였습니다.
◇ 황 – 그 TFT가 어떻게 활동하실 생각입니까? 지금 TFT 저희가 듣기로는 지금 활동을 통해서 이 석면 공사를 할 때 세 번에 걸쳐서 정밀 청소를 해서 아이들이 석면 먼지에 노출되는 것들을 최소화시키겠다. 이건 거 같은데요. 그렇지 않습니까? 그런 것을 어떻게 유기적으로 활동을 하실지가 좀 궁금해서 여쭤보는 겁니다.
◆ 정 - 현행 법률은 산업안전보건법 및 산업안전보건 기준에 관한 규칙은 석면 해체 제거 절차에 대하여 작업 과정 하나하나에 빈틈없도록 작업 기준을 명시하고 있으나 불투명한 시행하는 석면 해체 제거 작업 시스템상 작업 기준 준수에 대한 작업자들의 인식과 전국적으로 동시 다발적인 해제 제거 작업으로 업체들의 체계적이고 전국적인 역량이 다소 부족한 것은 사실이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산업 지대를 철저하게 감시하고 안전한 석면 해체 제거를 하도록 지도하고자 석면 해체 제거를 시행하는 학교는 학교장, 석면 건축물 안전관리인, 학부모, 시민환경단체, 환경부 제공 전문가, 감리원, 감독관이 참여하는 석면 모니터링단을 구성하여 공사 전 과정에 대한. ◇ 황 - 관리감독을 하시겠다는 말씀이시겠네요. 그리고 거기에 전문가 집단 학부모들이 직접 참여시켜서 제대로 이것이 이루어지겠다는 건 구체적으로 꼼꼼히 보시겠다는 거 참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 정 - 네.
◇ 황 - 앞으로 이 활동들을 통해서 정말 아이들이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꼼꼼한 관리감독을 하셨으면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이렇게 바쁘신데 인터뷰 응해 주셔서서 고맙습니다.
◆ 정 - 네, 수고하십시오.
◇ 황 - 지금까지 광주시교육청 석면제거기획단의 정용 팀장과 함께했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