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동현의 시선집중

황동현의 시선집중

07시 05분 보이는 라디오

인터뷰 내용보기

[이주의 인물]청소년들이 바라보는 한국사회, “Past is future 프로젝트”(설월여자고등학교 2학년 서현서 학생, 김은정 학생)

의미있는 일상을 사는 분들,
우리 주변의 화제의 주인공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이주의 인물!’
 
최근 설월여고 학생들이
 
우리나라 역사적 사건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고,
 
앞으로 정치에 참여하는
주체적인 청년이 되기 위해
지난 5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Past is future 프로젝트’ 라는 이름이고,
설월여고 학생 네 명이 함께
3주간 매 주, 주간지를 발행했다는 하는데요,
 
학생들은 역사를 통해서 어떤 미래를 꿈꾸는 지,
그 생각을 들어보는 시간 갖겠습니다.
 
‘이주의 인물’
설월여고 서현서 학생, 김은정 학생
스튜디오에 직접 나왔습니다.
 
/인사/
 
1. 자기소개부터 해주시죠.
 
-서현서 (설월여고 2-5)
-김은정 (설월여고 2-1)
 
2. 최근에 기말고사가 끝났다고 알고 있는데, 조금 한가한 시간을 보내는 중?
 
3. ‘Past is future 프로젝트’ 어떤 프로젝트 인지 소개, 그 안에서 서로의 역할은?
 
-서현서 / 프로젝트 소개
-김은정 / 친구들의 역할은
 
4. 이 프로젝트를 기획하게 된 배경
 
-서현서
-김은정
 
5. Past is future 프로젝트, 라는 타이틀에서 past 는 무엇을 의미하고, 또 future 는 무엇을 의미하는 지?
 
-서현서
-김은정
 
6. 수 많은 아젠다 가운데 ‘한국 정치와 한국 현대사’ 에 관심을 갖게 된 이유는?
 
7. 첫 번째 주제는 ‘오늘날 우리나라의 청년 정치 참여’ 라는 주제인데, 주제를 다루면서 느꼈던 점?
 
-정치 참여도가 감소하는 이유는
-청년 정치인의 발굴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다는 이유
-국민의힘 당대표로 뽑힌 청년 정치인 이준석을 어떻게 보는 지?
 
8. 두 번째 주제, 민주주의를 위한 미얀마 투쟁을 중심으로 다뤘고요, 그 가운데 은정 학생은 미얀마에 대해 글을 썼는데, 미얀마 어떤 나라인지?
 
9. 현서 학생이 쓴 ‘오늘의 미얀마에서 어제의 광주를 보다’ 글이 담고 있는 의미는?
 
-광주의 5.18이 갖는 의미와 상징은
-미얀마 시민과 연대해야 하는 이유
 
10. 세 번째 주제가 4.19 혁명에서부터 6월 민주항쟁까지 한국의 민주주의 역사를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정리를 했습니다. 지금의 민주주의가 어떻게 탄생했는지.. 느낀 점이 있었다면?
 
-서현서
-김은정
 
11. 어른들의 도움없이 학생들 생각만으로 이런 결과물을 펴냈다는 게 대견한데요, 그 과정에서 우리나라에 대해 많은 생각이 들었을 것 같습니다. 현서와 은정학생이 꿈꾸는 대한민국은?
 
12. 이 프로젝트에 대해 주변 친구들 반응은?
 
13. 앞으로 자신들이 이루고 싶은 꿈? 대한민국 역사에 어떤 사람으로 남길 바라는 지?
 
-서현서
-김은정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