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광주 인공지능 사관학교 2기 시작, 광주 AI 전문가 많이 배출돼야...(광주광역시 손경종 인공지능산업국장)
광주시는 미래 산업 전략사업으로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와 문화콘텐츠를 집중 육성하고 있는데요.
특히 ‘AI 중심도시 광주’를 만들기 위해
인공지능 정책을 시정 최우선 순위에 두고 추진 중에 있습니다.
전문 인력 양성에도 총력을 기울이는 등
'AI 생태계' 조성에 힘을 쏟고 있는데요.
최근 광주시가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2기 교육생,
최종합격자 180명을 선발했습니다.
지난 1기의 성과와
2기의 교육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광주광역시 인공지능산업국 손경종 국장, 연결합니다.
/인사/
1. 광주시가 미래 신산업으로 인공지능 산업을 야심차게 준비하고 있습니다. 광주시가 ‘인공지능 중심도시’ 를 표방하는 이유는?
(4차 산업혁명이고, 그 핵심이 인공지능이라고 생각했다. 마침내 2018년 11월에 기회가 왔다. 정부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광역자치단체에 17개 자치단체에 예비타당성조사 면제 사업을 신청토록 했고, 다른 지자체들이 관행에 따라 SOC사업을 신청할 때 유일하게 R&D사업인 인공지능 집적단지 조성사업을 신청해 2019년 1월 국가사업으로 확정, 현재 첨단3지구에 국내 유일의 국가 인공지능 산업융합집적단지가 조성 중)
미래 신산업을 추진하는데 무엇보다 전문인재가 있어야 할텐데... 우리지역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3. 그렇다면 광주에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 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신다면?
4. 최근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2기 교육생 최종 합격자가 발표됐습니다. 지난 1기의 성과 그리고 2기 모집에 높은 경쟁률을 보였다고 하던데요. 그 과정도 말씀해주시죠.
5.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 2기의 교육과정은 어떻게 될까요?
6. 시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는?
7. 지금까지 인공지능 등 광주시 인재양성에 대한 전반적인 정책, 그리고 광주인공지능사관학교에 대한 이야기 나눠봤는데요.
지금 광주시가 전문 인재 양성과 함께 신산업 육성으로 산업도시(경제도시)로 전환해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시민들께 당부 말씀이 있으신가요?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