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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 인터뷰]코로나19로 비대면 확산.. 디지털 소외계층이었던 중장년층 ‘디지털 소비’ 늘어!(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실 소비자시장연구팀 황미진 부연구위원)
코로나19가
우리 사회 속 풍경들을
새롭게 바꾸어놓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은 비대면 시대를 맞아서
디지털 소외계층으로만 여겨졌던 5,60대...
중장년층들의 디지털 소비가 급격히 늘었다고 하는데요,
관련 이야기...
한국소비자원 정책연구실 소비자시장연구팀,
황미진 부연구위원, 연결해서 듣겠습니다.
/인사/
1. 최근 한국소비자원이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조사 결과를 발표했죠. 이게 주기적으로 시행하는 조사라고 하던데, 구체적으로 무엇을 분석하는 건지?
2. 올해 ‘2021 한국의 소비생활지표’... 눈에 띄게 변화된 점은 무엇이었는지?
(코로나19 이후 국민의 소비가 디지털로 크게 변화...)
- 코로나19가 이어지면서 비대면, 디지털 시대로 전환되는 속도도 더욱 빨라지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3. 디지털 이용률이 높아지는 만큼 불만사항이나 문제도 늘었을 텐데, 관련한 소비자 불만 사항은?
4. 특히나 이번 조사에서는 중장년층의 디지털 소비 증가세가 두드러졌다고?
5. 중장년층의 디지털 소비... 생활면에 있어서 만족도는 높게 나왔는지?
6. 이렇게 중장년층의 디지털 소비가 증가할수록, 디지털 문화를 수용하는 쪽과 디지털 문화에서 소외되는 쪽의 양극화도 더욱 뚜렷해질 것 같습니다?
7. 디지털 소비나 거래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제도, 정책은 무엇이었는지?
- 연령대별로 필요로 하는 제도가 달랐다고?
8. 갈수록 비대면 경제가 활성화하고 있는 만큼, 정부가 적극 나서야 할 부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9. 이번 지표 조사 결과는 앞으로 어떻게 활용이 되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