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동현의 시선집중

황동현의 시선집중

07시 05분 보이는 라디오

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석은 김용근 선생 재조명 학술대회 - 역사의 근본은 민중이다(광주대학교 은우근 교수)

평생을 항일 투쟁과 민주화운동으로...
국가를 위해 자신의 일생을 바친 역사 교사,
석은 김용근 선생의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김용근 선생은, 광주고, 광주일고, 전남고 등에서
국사와 세계사를 가르쳤던 교사로,
수 많은 제자들 사이에서 존경을 한 몸에 받는
마음의 스승으로 꼽힌다고 하는데요,
 
그 가르침을 받았던 제자들이 중심이 돼,
지난 주 선생의 삶을 재조명하는 학술대회가 열렸다고 합니다.
 
석은 김용근 선생, 어떤 인물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선생의 제자이자, 이번 학술대회에서 주제 발표한,
광주대학교 은우근 교수와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인사/
 
1. 석은 김용근 선생, 어떤 분인지 소개부터?
(평양숭실학교때 일본제국주의 신사참배 거부, 윤동주, 문익환 동문, 독립유공자와 6·25 참전용사이면서 5·18민주유공자)
 
2. 교사 생활 하면서, 참기 힘들고, 어려운 고초도 수 없이 당하셨어요?
 
3. 10대 때 항일운동에서 돌아가시기 전, 민주화운동까지... 대한민국의 근·현대사의 중심에 계셨네요?
 
4. 우리 교육계에 이런 선각자가 있었다는 게 새삼스럽게 놀라운데요. 그동안 널리 알려지지 않았던 이유가 있습니까?
 
5. 은우근 교수께서도 김용근 선생의 제자라고 하던데요. 학창시절, 선생님을 회상해본다면?
 
-혹시 기억나는 에피소드?
 
6. 지난 주 은우근 교수를 비롯해서 여러 제자들이 선생의 삶을 재조명하는 학술대회를 열었다고 하던데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분위기는 어땠는지?
 
7. 학술대회에서 어떤 주제들이 발표 됐는 지?
 
-4개 주제발표와 개별토론, 종합토론/ '평양 숭실학교와 김용근'(임선화, 전남대학교 연구교수), '김용근 선생의 독립운동-신사회(新社會) 그룹의 활동을 중심으로'(은우근, 광주대학교 교수), '김용근 선생의 마지막 수업'(임형칠, 전 정광고등학교 교장), '석은 김용근 선생의 일제하 재판기록 해제'(조현종, 전 국립광주박물관장)
 
8. 수 많은 스승들 중에 왜 김용근 선생의 제자들이 스승의 삶을 따라 배우고자 할까요?
 
9. 우리나라는 3·1운동과 부마항쟁, 4·19혁명, 6월 항쟁, 5·18광주민중항쟁 등 역사의 변혁기마다 이름도 없이 나라의 독립과 민주주의를 위해 또 교단에서 참교육을 실천하다 가신 분들이 수없이 많은데요. 인물을 발굴하고, 또 집중적으로 조명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해 보이네요?
 
10. 앞으로 김용근 선생을 위해 계획하고 있는 일들은?
 
-참전 유공자 등록 추진, 관련 기록을 찾고 있음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