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동현의 시선집중

황동현의 시선집중

07시 05분 보이는 라디오

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21대 국정감사 윤영덕 의원에게 듣는다 - "사립재단 공정성 확보를 위해 자체적 정화 노력 필요"(더불어민주당 윤영철 의원)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가 후반을 향해 가고 있는데요,
 
오늘 광주광역시교육청에서는 국회 교육위원회의
국정감사가 열린다고 합니다.
 
광주지역 교육단체가 꾸준히 제기해온
명진고등학교 등 사립학교 문제와
호남지역 국립대학병원 운영에 대한 점검에
중점을 두고 있다고 하는데요.
 
관련해서 자세한 내용을,
국회 교육위원회에서 활동하는
광주 동남구 갑,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의원께 들어보겠습니다.
 
/인사/
 
1. 21대 국회 첫 국정감사, 이제 후반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이번 국정감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여러 가지 제한이 있었는데요. 첫 국정감사, 어떻게 보내고 있습니까?
 
2. 오늘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는 광주에서 열린다고 하는데요. 각오가 남다르실 듯 합니다?
 
-오늘 국정감사 일정과 대상 기관은?
(@오전_광주시교육청 /호남권 국립대학 및 부속병원,
@점심 / 극락초등 방문
@오후_광주시교육청 /명진고, 자치단체 교육투자)
 
3. 먼저 도연학원의 명진고등학교 문제부터 짚어볼까요?
(이사장 부부의 온갖 비리.. 등)
 
4. 도연학원 이사장을 증인 채택 했는데, 증인 채택하자 사퇴를 했습니다? 그 의중을 어떻게 보시는지?
 
5. 사학비리 문제를 꺼내셨는데요, 대학 역시 문제가 심각하다고 지적하셨습니다. 어떤 사례들이 있을까요?
(초선 4개월 남짓, 사학비리 의혹 제보가 끊임없이)
 
6. 상당수 사립대학이 친인척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문제점을 지적하셨는데, 어느정도 인가요?
(사립대학의 설립자나 이사장, 임원의 친인척들이 대거 채용되고 있어서 이런 부분이 사립대 의사결정이나 사립대 운영에 있어서 비리 근원을 제공)
 
7. 사학비리가 어제, 오늘 일도 아니고요. 이제는 법 제도 개선을 통해서 사학이 공공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치권에서의 노력이 필요해 보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8. 우리지역 전남대병원을 비롯해서 국립대학병원에서 초진환자들, 외래 치료 받기가 힘들다는 지적도 하셨습니다. 현황부터 짚어주시죠.
 
-의료계에서는 정부의 의료 인력 확충에 대해 반발해왔는데, 현실과 차이가 있어 보이네요?
 
-환자의 대형병원 쏠림현상을 예방하고, 병원 선택에 기회를 넓힐 수 있는 방안이라면?
 
9. 지방자치단체가 재량에 따라 교육청에 지원하는 교육 투자액이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는 지적을 했는데, 어느 정도 차이가 있습니까?
 
-광주지역은
(교육투자액 전국평균 57만 2천원/ 광주 33만 2천 원)
 
-교육 혜택 형평성에 어긋나 보이는데.. 지역 간 교육 격차 해소 방안은?
 
10. 이번에는 지역 현안 문제와 관련한 질문인데요. 이용섭 광주시장이 꺼낸 광주·전남 행정통합이 지역사회에서 큰 화두 입니다. 의원께서는 광주·전남 행정통합에 대해 어떤 입장인가요?
 
11. 광주와 전남이 “현안 문제를 함께 풀어가면서 발전하자”며 상생협약까지 했는데, 잘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군공항 이전과 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문제 등에 있어서 전혀 상생을 하지 못하고 있는데 어떻게 풀어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