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의견

광신대, 교단합동 후 찬밥 신세(뉴스앤조이 기사 펌) 등록일 : 2008-05-31 00:00

광신대, 교단합동 후 찬밥 신세 - 뉴스엔조이 웹 기사문 발췌 - 합동원칙 명분 속 특별교육제도 실시...서울 원정 수업 추가 비용 500만 원 입력 : 2008년 05월 28일 (수) 17:28:28 [조회수 : 30] 변하삼 ( beon7th ) 2005년 9월은 국내 최대 교단인 합동 측과 (구)개혁교단이 교단합동을 이뤄낸 역사적인 날이다. 당시 두 교단의 합동은 분열된 교단사에서 큰 획을 긋는 사건이었고 교계 안팎으로 큰 지지와 공감을 불러오면서 박수갈채 속에 이뤄졌다. 하지만 약 3년이 흐른 지금, 합동의 후유증을 신학생들이 고스란히 받고 있어 문제다. 신학교 문제는 사실 합동과정에서 가장 큰 난맥상을 보였던 부분이었다. 핵심은 (구)개혁교단이 광주에서 운영해오던 광주신학대학교 학생들의 교과 과정과 향후 진로문제. 교단이 합동했다고는 하나 실질적인 목회자 양성과정은 쉽게 한쪽(총신대)으로 흡수되기는 어려운 상황에서 과연 지방신학교의 지위와 학생들의 권리를 어느 선까지 인정하느냐의 문제는 초미의 관심사였다. 대회제와 특별교육제도란 시간을 거슬러 올라 지난 2005년 합동 당시 합의문을 들여다볼 필요가 있다. 당시 합동원칙합의서에는 대회제와 특별교육제도가 명시돼 있다. 대회제란 먼저 합동 측이 제시한 제도로 오늘로 말하면 지방자치제도와 궤를 같이하는 제도다. 두 교단의 합동으로 몸집이 비대해진만큼 개혁교단이 다수 분포돼 있는 호남지방을 비롯한 지역 교회에 권력을 나누는 의미로 해석된다. 합동의 총회처럼 지역교단들은 대회제를 통해 나름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또 하나는 특별교육제도다. (구)개혁교단 산하의 지방 신학대학의 학생들이 합동교단의 목회자가 되기 위해서 총신대의 일정 과정을 거치도록 해 교단의 정체성을 확립하자는 취지가 바로 이 제도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바로는 지방신학대학 졸업자들을 대상으로 총신대가 2개월 코스로 학과를 이수토록 하고 있다. 합동원칙합의서의 9항과 10항은 특별교육제도와 대회제를 실시하자는 내용을 동시에 담고 있다. 신학생의 동일한 정체성 확립과 지방교단의 분권이라는 명제가 하나로 묶여있는 셈이다. 따라서 이 둘은 한쪽으로 기울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게 된다. 그러나 현재 대회제는 무기한 보류 상태다. 지난 92회 총회에서 대회제 문제가 가닥을 잡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특별교육제도는 현재진행형이다. 이미 일부 지방신학대학에서 실시하고 있고 광신대의 경우 올해 졸업을 앞둔 3학년 신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려는 움직임이 있기 때문이다. 특별교육제도는 당장 학생들에게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다. 목사 안수 이전단계인 '강도사'고시 자격시험을 보는 문제부터 까다롭게 됐기 때문이다. 현재 광신대학교 학생들의 불만은 극에 달했다. 합동원칙의 핵심을 이루는 대회제가 보류된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불리한 특별교육만이 강요되고 있다는 이유다. 지난 5월 21일 광신대 채플실에서 공청회가 열렸다. '총회의 특별교육문제에 대한 공청회'에는 김효시 대학원장과 신은균, 항성일 교수가 학교 측 패널로, 김대봉 원우회장과 2부 원우회장이 학생 측 패널로 참석해 특별교육문제를 둘러싸고 설전을 벌였다. 김대봉 원우회장은 이날 "대회제가 보류된 상황에서 학생들에게 특별교육제도를 강행하려는 것은 명백한 합동원칙 위반 아니냐"며 학교 측에 해명을 요구했다. 또 정식 고시도 없었던 3학년 졸업생에게 실시하는 것도 문제다"라는 문제제기를 해왔다. 이에 대해 대학원장 김효시 교수는 "학교는 합동원칙을 지킬 의무가 있다"며 "합동원칙을 따르기 위해 특별교육제도는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토론이 끝날 무렵 방청석에 앉아 있던 정규남 총장도 입을 열었다. 정 총장은 "학생회가 교수들 만나면 싸움만 하려든다"고 질책했다. 이에 학생들이 총장 발언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자 총장은 "조용히 하라"며 격앙된 목소리로 이를 제지하고 "이미 특별교육에 대해 다 알고 입학한 마당에 이제 와서 문제 삼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학생들은 정 총장의 발언에 대해 수긍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강도사고시 불평등도 문제지만 3학년 학생들에게는 입학 당시 2개월 특별교육에 대한 고지가 없었다는 사실을 상기시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교 측은 특별교육을 실시할 수밖에 없음을 거듭 밝혔다. 공청회 열었지만 입장 차이 확인만 이 외에도 학생 측은 올해 열릴 총회 결과가 중요하다고 보고 학교 측에 총회관련 로드맵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 교수는 "당연히 로드맵은 있다"고 말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다만 "이사회와 총대들의 의견을 최종 수렴하고 있다"라고 해명했다. 이날 학생들은 사태촉발 초기부터 대안으로 떠오른 '5+1제도'에 대해서도 학교 측 입장도 요구했다. 가칭 '5+1제도'에 대해 원우회장은 "총신 교육과정을 학생들도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5+1은 3학년 2학기 과정을 총신이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도입해 지방에서 받게 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특별교육제도가 갖는 치명적인 약점을 보완하는 차선책이라는 것이 원우회의 입장이다. 특별교육을 위해 학생들이 받는 부담은 상상을 초월한다. 먼저 단 2개월 교육을 받기 위한 수업료는 350만 원 가까이 든다. 이는 한 학기 수업료다. 이 외에 총신대에서 교육이 이뤄지기 때문에 지방학생들은 기숙사를 별도로 이용해야 한다. 기숙사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교육기간 동안에는 거주비용이 들 수밖에 없다. 학생들은 2개월 교육을 위해 학생들이 지불해야할 금액이 적게는 500만 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내다봤다. 학생들로서는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이 외에도 특별교육이 실시되면 광신대 졸업생들은 총신 졸업생에 비해 강도사고시를 보기 위해 1년을 기다려야 한다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 원우회 측은 "수업료 문제와 강도사고시의 1년 지연 문제도 있지만 특별교육제도의 근본적인 문제는 광신대가 스스로 3류 학교임을 시인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자존감에 심각한 타격을 준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방신학대 졸업생들은 더 많은 수업료와 교육기간을 거치고도 교단 내에서 입지가 좁아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2개월 수업료가 한 학기 수업료…강도사고시도 1년 늦어져 이런 이유로 학생들의 권익과 편의를 위해 학교가 아닌 학생들이 대안을 제시하는 웃지 못 할 상황이 광신대에서 일어나고 있다. 학생들이 학교 측에 반감을 갖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원우회장은 "학생들이 이런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학교 측은 이렇다 할 대안 제시도 없을 뿐더러 학생들이 내놓은 대안마저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며 분통을 터트렸다. 물론 간담회에서 총장은 "5+1제도는 고려할 만한 좋은 제도"라고 인정하고 총회와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어가겠다고 말했지만 발언의 진정성은 학생들에게 전달되지 못했다. 그렇게 간담회는 학교측의 강경한 입장만을 확인하면서 소득 없이 막을 내렸다. 학생들의 불만은 이미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 이미 원우회 측은 교단신문 등에 성명서를 게제하는 등 자신들의 요구를 표면화하기 시작했고 당장 올해 총회 전, 학교 측이 성실한 자세를 보이지 않을 경우 학내 시위는 물론 신학기 등록을 거부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원우회 측은 "특별교육의 문제점이 드러났는데도 이를 강행하는 것은 결국 지방학생들을 상대로 수업료장사를 하겠다는 것 아니겠냐"라며 강하게 불만을 나타냈다. 교단 일각에서는 신학교문제가 이미 예견된 일이라는 분석이 예전부터 있었다. 교단 합동이라는 대전제 아래 세부절차는 간과돼 이번과 같은 사태가 일어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강도사고시 응시자격의 평등권을 부르짖고 있는 학생들과 이렇다 할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학교, 이 문제에 대해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고 있는 교단 내 상황에서 결국 지방신학생들은 교단합동의 가장 큰 피해자로 남을 처지에 직면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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