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 의견

라디오 방송중 듣게되는 인도 어느분의 난민에 대한 이야기 등록일 : 2019-01-08 15:32

가끔 차에서 광주mbc 라디오를 듣다보면 인도 분인지 모르지만 난민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적있다. 보통 난민에 대하여 "우리나라는 2014년 6월 시행된 난민법에 의해 ‘난민이란 인종, 종교, 국적, 특정 사회집단의 구성원인 신분 또는 정치적 견해를 이유로 박해를 받을 수 있다고 인정할 충분한 근거가 있는 공포로 인하여 국적국의 보호를 받을 수 없거나 보호받기를 원하지 아니하는 외국인 또는 그러한 공포로 인하여 대한민국에 입국하기 전에 거주한 국가(이하 "상주국"이라 한다)로 돌아갈 수 없거나 돌아가기를 원하지 아니하는 무국적자인 외국인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난민인정을 받으려면 법무부장관에게 난민인정 신청을 해야 하며, 난민으로 인정된 사람의 경우 강제송환이 금지된다." 라고 되어 있다. 그런데 지금 난민 신청이라는게 돈을 목적으로 와서 불법 취업하는 사람이나 관광비자로 와서 일용직으로 일하는 외국인들과 그런 불법취업자들이 장기 체류에 이용하려고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변질되고 있다. 얼마전 하남 공단에 근무하는 일용직 외국인 근로자가 법원에 다녀 왔다고 해서 무슨일인가 물어본적이 있다. 그 외국인이 하는말은 난민 신청을 해놨는데 그것 때문에 다녀 왔단다.... 너가 어떻게 난민이 되냐고 반분하니 , 그 외국인 하는말이 어떻게든 정치적인 문제 하나를 이슈로 만들어 난민 신청을 하고 면접 등에서 최대한 어려운 처지라는걸 호소하여 난민 신청을 받아 줄수 있게 하는게 목적이란다........ 결론은 장기 체류 하기위한 방법으로 그들 사이에서 이용하는 방법중 하나 라고 합니다.... 그들은 자기들 끼리 한국에 있는 사람들과 연락망이 있고 미리 체류 자격을 받은 사람들이 방법을 알려주면서 법원에 신청까지 하게 된 것이다. 법망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외국인은 자기들 목적에 사용하고 있는 현실에.... (물런 정말 정치적으로 난민들도 있지만...) 기자라면 , 그런 인터뷰 기사를 방송에 옯길정도의 작가라면, 사실 확인을 하고 어떤 점들이 있는지 문제점을 알아보고 방송을 해야 할것이다. 선량한 시청취자들은 순수한 마음으로 그런 문제점이 있는줄도 모르고 받아들일수 있다는 것이다. 옥과 석은 가릴수 있는 기자와 작가가 되기를 바랍니다. 방송은 무조건 생각나는데로 만들어 하는게 아니라. 장돌뱅이 처럼 이런저런 이야기를 듣고 소화 해 내면서 하는것이댜.
댓글(1)
  • 2019-01-08 15:32

    의견 감사합니다.지적해주신 내용이 광주MBC의 어느 프로그램인지, 뉴스인지 밝혀주시면 더 빠르겠습니다만,의견은 방송 책임자에게 전달하고,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개선 노력을 하도록 권고하겠습니다.감사합니다.가끔 차에서 광주mbc 라디오를 듣다보면 인도 분인지 모르지만 난민에 대한 이야기를 들은적있다. 보통 난민에 대하여 "우리나라는 2014년 6월 시행된 난민법에 의해 ‘난민이란 인종, 종교, 국적, 특정 사회집단의 구성원인 신분 또는 정치적 견해를 이유로 박해를 받을 수 있다고 인정할 충분한 근거가 있는 공포로 인하여 국적국의 보호를 받을 수 없거나 보호받기를 원하지 아니하는 외국인 또는 그러한 공포로 인하여 대한민국에 입국하기 전에 거주한 국가(이하 "상주국"이라 한다)로 돌아갈 수 없거나 돌아가기를 원하지 아니하는 무국적자인 외국인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난민인정을 받으려면 법무부장관에게 난민인정 신청을 해야 하며, 난민으로 인정된 사람의 경우 강제송환이 금지된다." 라고 되어 있다. 그런데 지금 난민 신청이라는게 돈을 목적으로 와서 불법 취업하는 사람이나 관광비자로 와서 일용직으로 일하는 외국인들과 그런 불법취업자들이 장기 체류에 이용하려고하는 하나의 방법으로 변질되고 있다. 얼마전 하남 공단에 근무하는 일용직 외국인 근로자가 법원에 다녀 왔다고 해서 무슨일인가 물어본적이 있다. 그 외국인이 하는말은 난민 신청을 해놨는데 그것 때문에 다녀 왔단다.... 너가 어떻게 난민이 되냐고 반분하니 , 그 외국인 하는말이 어떻게든 정치적인 문제 하나를 이슈로 만들어 난민 신청을 하고 면접 등에서 최대한 어려운 처지라는걸 호소하여 난민 신청을 받아 줄수 있게 하는게 목적이란다........ 결론은 장기 체류 하기위한 방법으로 그들 사이에서 이용하는 방법중 하나 라고 합니다.... 그들은 자기들 끼리 한국에 있는 사람들과 연락망이 있고 미리 체류 자격을 받은 사람들이 방법을 알려주면서 법원에 신청까지 하게 된 것이다. 법망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외국인은 자기들 목적에 사용하고 있는 현실에.... (물런 정말 정치적으로 난민들도 있지만...) 기자라면 , 그런 인터뷰 기사를 방송에 옯길정도의 작가라면, 사실 확인을 하고 어떤 점들이 있는지 문제점을 알아보고 방송을 해야 할것이다. 선량한 시청취자들은 순수한 마음으로 그런 문제점이 있는줄도 모르고 받아들일수 있다는 것이다. 옥과 석은 가릴수 있는 기자와 작가가 되기를 바랍니다. 방송은 무조건 생각나는데로 만들어 하는게 아니라. 장돌뱅이 처럼 이런저런 이야기를 듣고 소화 해 내면서 하는것이댜.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