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다음은 금주의 증권 시장을 전망해봅니다
◀END▶
◀VCR▶
지난주 증시는 유가인상 등 불안요인이 부각되면서 매수심리를 약화시켰고, 프로그램 매물이 대량으로 출회하여 주가지수는 2003년11월25일 이후 최저치로 마감했습니다.
종합주가지수는 70.28포인트 하락한 768.46포인트를 기록했고, 코스닥지수도 31.32포인트 하락한 404.93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시가총액 상위종목들의 하락폭이 큰 가운데
삼성전자가 50만원이 무너지며, 49만원대로
내려앉았고, 국민은행,포스코,LG전자,현대차등 주요 블루칩들이 동반 급락했습니다.
최근 장세는 프로그램 매물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고 있는데요, 지난 목요일 옵션만기일을 맞아 5,911억원 그리고 금요일 5,470억원에 달하는 프로그램 매물로 블루칩 주가가 떨어지고,
종합주가지수도 급락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매매의 구조를 살펴보면, 향후 장세가 약화될것으로 예상되면 선물매도와 함께 시장 베이시스가 역베이시스로 나타나고, 프로그램 매도세에 의해 주가지수가 하락하는데, 현재
역베이시스가 1.21로써 향후 장세에 대해
불안한 심리가 강화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장세는 유가급등에 따른 오일쇼크, 그리고 외국인 매도세 지속에 대한 공포감등에 의해 매수세가 위축된 상황인데요, 이격도가 88로써 이를 잘 나타내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안 심리가 해소되는 시점에서는
급속한 매수세에 의해 강한 반등이 나타날 수도 있다는 점을 참고하여 저점 매수 기회를 찾아야겠습니다.
지금까지 하나증권 조양곤이었습니다.
Copyright © Gwang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