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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청과 주민간의 이견으로
난항을 겪고 있는 광양역사 이전과 관련해
광양시가 조건부 수용안을 제시해
성사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양준서 기자//
◀VCR▶
동순천에서 광양간 철도 복선화사업을 위해
철도청과 광양시가 기본협약을 체결한 것은
지난 2천1년,
그러나 유일하게 광양 역사를
도월리 남단부로 이전하려는 계획과 관련해
철도청과 주민간의 이견이
수년째 좁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STAND-UP)
해당 주민들은 광양역사와 철로를
당초계획 대로 1.2KM 하단부로 이전하면
마을을 관통하게 된다며
반대입장을 밝히고 있습니다.
특히 철도지반을 10미터 이상 높일 경우
분지형 마을의 고립을 심화시키는
장벽역할을 하게 된다며
2KM 하단부로의 역사이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철도시설공단은 노선을 변경할 경우
860억원의 추가비용이 투입돼야 한데다
공사기간이 2년 이상 지연돼
국가 철도사업 전반에 차질이 예상 된다며
반대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광양시가 최근
한국 철도시설공단에 조건부 수용안을 제시해
주목되고 있습니다.
광양시가 제시한 조건부 수용안은
340억원대 이르는 시부담금의 국가재정 부담,
그리고 전라선 고속열차 기종점의 절반을
광양역으로 결정하고
역세권 개발에 따른 가로망을
경전선 복선화사업에 반영해 줄 것등
4가지 사항에 이릅니다.
◀INT▶
광양시의 제시안이 받아들여질 경우
그동안의 논란에 종지부를 찍고
올해 말부터 복선화 공사가
시작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
성사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양준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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