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도로투자문제많다(리포트)

광주MBC뉴스 기자 입력 2005-10-07 12:00:00 수정 2005-10-07 12:00:00 조회수 4

◀ANC▶

호남지역 soc 투자 홀대 문제를 따지면

정부의 대답은 늘 경제성이 낮아

투자가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호남지역의 도로통행량이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것으로 밝혀져

정부의 투자정책이 이율배반적임이

드러낫습니다



황성철기자의 보돕니다.

◀VCR▶

S/S



현재 서울.대구와 서울.광주간은

비슷한 거리지만 시간적으론 광주구간이 배가 더 걸립니다.



기업하는 사람이면 물류비용 등이

절감되는 서울.대구간 노선을 더 선호할수

밖에 없고 이는 흔히 경제성이란 명분으로 투자가 집중됩니다.



하지만 지난 3년간 호남지역의

통행실적은 96.4%로 부산과 대전에 비해

월등히 높은데도 투자는 뒤로 밀렸습니다.



통행량 미달노선수도 호남의 경우

전체 14개 노선중 6개에 불과하지만 부산과

대전은 90%정도가 통행량 미달로 드러났습니다.

◀INT▶ 김동철 의원 CG



사정이 이런데도 통행실적이 저조한지역에 집중투자가 이뤄져 부산지역은 2조4천4백억원이

지원돼 전체의 35%를 차지했습니다.



대전도 1조 8천억원이

투자됐지만 호남은 투자효율이 가장 높은데도

투자비는 1조4천억원에 그쳤습니다.



지역별 도로투자비 배분은 국가균형발전은 물론 경제적 효율성에도 전혀 맞지 않게 이뤄

지고 있습니다.

MBC뉴스 황성철입니다.

◀END▶

광주 mbc뉴스 daum에서 확인하세요

Copyright © Gwang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