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요즘 식생활의 변화로 비만환자가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이번주 건강소식 시간에는
비만의 한방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문의)
비만은 체내의 필요 열량보다 섭취 열량이 많을 경우 그 여분의 열량이 지방으로 바뀌어 체내에 지방이 축적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비만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소인 및 식생활을 비롯한 환경인자 등 여러 가지가 알려져 있습니다.
부모 양쪽이 모두 정상 체중이라면 그 자식들 중 10% 미만이 비만증이 되나, 부모 중 한쪽이 비만이면 그 자식들 중 50%, 양쪽 모두 비만이면 그 자식들 중 80% 이상이 비만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생활 습관의 변화에 따른 칼로리의 과섭취와 운동 부족이 비만의 원인이 됩니다.
비만의 치료는 소아기 및 청소년기에 더욱 중요한데, 이는 성인으로 성장 후에도 그대로 비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식이요법, 운동요법 외에 체침, 이침, 복부 지방침, 한약요법 및 절식요법 등이 있습니다.
특히, 절식요법은 음식을 조절하면서 제한하는 것으로 감식기, 단식기, 복식기, 식이요법기의 4단계로 나누어 시행을 하게 됩니다.
이는 주로 비만도가 150%이상인 고도 비만환자에게 적용하는 치료로 병원에서 입원치료가 필요합니다.
인간의 몸은 외부에서 공급된 음식을 소화시켜 체내의 에너지로 이용하게 되는데, 단식은 일정기간동안 외부에서 들여오는 에너지를 단절시켜
체내에 저장된 영양을 이용함으로 조직 내에 축적되었던 각종 독소까지 빠지게 되어 전신조직의 내부가 청결하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서서히 칼로리를 줄이면서 음식을 완전히 끊는 단식기를 거쳐 음식을 다시 공급하는 복식기, 식이요법기를 거치면서, 고위관장, 장세척, 풍욕, 산책, 비만침 치료 등이 행해집니다.
비만의 치료는 체중을 빼는 것보다, 요요현상을 방지하며 감소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 어렵습니다.
따라서 너무 서두르지 말고 전문의의 도움을 받아 단계적으로 체중을 빼면서 건강을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건강소식이었습니다.
원광대학교 광주한방병원
권영달 교수(한방재활의학과장)
◀ANC▶
◀END▶
◀VCR▶
Copyright © Gwang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