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자치단체장들의 신묘년 새해 설계를 듣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최형식 담양군수 나오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질문1) 올해 군수님께서 생각하시는 담양군의 최우선 역점과제는 무엇입니까?
금년은 ‘민선 5기의 실질적인 원년’으로 올 군정 목표를 ▲서민 복지 실현 ▲담양식 명품교육 실천 ▲농업의 부가가치화 ▲문화관광 레저산업 육성에 중점을 두고 풍요로운 담양의 미래를 여는 희망과 번영의 기틀을 다져나가겠습니다.
질문2) 다른 지역보다 관광부분에서 강점을 갖고 있는 담양군인데 올해는 어떤 활성화 계획을 갖고 계십니까?
주말이면 넘쳐 나는 관광객들을 잘 활용하여 주민소득과 연계할 수 있는 '담양관광도시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관광객 700만 명 시대의 문화관광도시로 조성하겠습니다.
올해는 '테마가 있는 오방길’ 조성과 ‘제2의 죽녹원 및 미니 죽녹원’ 조성, 그리고 지난 민선 3기에 추진하다 제가 낙선한 바람에 그동안 추진이 미진했던‘대나무생태공원’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
대나무축제는 생산적인 문화축제로 육성하고, ‘세계 대나무 문화 엑스포’ 준비에 박차를 가하는 한편, 가을에는 ‘메타거리 축제’를 개최하는 등 권역별, 테마별 관광 벨트화를 하여 담양군이 비록 제주도처럼 바다는 없지만 ‘내륙형 문화*관광*레저산업의 메카’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질문3) 청렴한 공직풍토를 강조하고 계신데요. 어떤 대책을 마련하고 계십니까?
깨끗하고 부패 없는 청렴한 공직 분위기 조성을 위해 ▲취약업무 부서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비롯하여 ▲청렴 실천 서약서 징구 ▲청렴도 자기진단 시스템 도입 ▲1회 비리노출 아웃제 실시 ▲금품향응 제공자 고발및 입찰제한 ▲내부 고발 시스템 구축과 보상금 지급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공직비리는 사전 예방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담양에서는 전국 군 단위에서는 처음으로 ‘자율적 내부통제'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부통제란 공무원들의 부정과 비리를 사전에 예방하고 업무 처리의 오류와 해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치단체 스스로 업무처리 과정을 자율적으로 관리합니다.
질문4) 인구감소와 고령화 문제는 어떻게 해결하실 생각입니까?
담군의 노인인구 비율이 약 25% 정도로 이미 초고령사회에 진입한지 오래입니다.
담양군을‘내륙형 문화*관광*레저산업의 메카' 발전시켜 나가면 장기적으로는 인구문제는 걱정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 문제가 되기 때문에 지역교육을 살리기 위해 방과 후 수업지원과 학력수준 향상을 통한 명품교육, 전원형 조성 및 특화 프로그램 지원, 무료급식 등 찾아오는‘전원형 교육도시’를 만들어 자녀교육으로 인한 전출을 예방하고
귀농인구 확대를 위한 지원사업과 함께 부족한 주택난 해소와 전원생활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백동 2지구 국민임대주택’건립과 ‘보촌지구 주택단지’조성, 100 세대 규모의‘한옥단지’, '타운하우스 단지’를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방문 요양사업을 내실 있게 추진하고, 경로당 소일거리 사업과 마을 경로당을 다기능 노인복지센터로 육성하고
'복합 노인복지타운’은 문화와 운동, 휴양시설 등 기능보강을 통해 ‘고품격 실버타운’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Copyright © Gwang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