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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한의 총격으로 숨진 공무원의
'월북 의도'를 놓고
국방부와 유가족들의 주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배 안에 설치된 CCTV 등
설비 관리가 부실해
실종 직전 행적을 파악하기가
어려운 상탭니다.
김안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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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해어업관리단이 보유한 어업지도선은
모두 13척.
실종 사고가 발생한 '무궁화 10호'는
1999년에 등록돼 서해어업관리단 어업지도선
가운데 두번째로 오래된 선박입니다.
실제 어업지도선에서 근무했던 직원들은
선박 노후화로 평소에도 CCTV 등 설비 잔고장이
잦았다고 말합니다.
◀SYN▶ 어업지도원
"배가 좀 노후화되서 우리가 자주 수리도 하고 "
C.G 규칙상 어업지도선의 설비가 운항 중
고장나면 즉각 수리를 해야하지만,
CCTV의 경우 수리인력이 없다는 이유로
고장난 채 운항을 하는 경우가 빈번한 상황.
◀INT▶ 문성혁 해수부 장관
"고장나면 출동 중에 그 장비의 수리를 위해서, 급한 상황이 아니면 모항으로 돌아오지는 않습니다. 귀항하게 되면 그때 수리를 하는 것이 여태까지 관례였고.."
또 어업지도원 대부분이 애초부터 CCTV에
사각지대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고,
◀SYN▶ 어업지도원
"후미에는 원래 사각지대가 있어서 그쪽에서 담배도 피우고.."
CCTV 설치 개수도 어업지도선마다 제각각인 등
원칙없이 어업지도선을 운영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무원칙 운영은 구명조끼도 마찬가지.
실제 무궁화10호에 실려있던 구명조끼는
물품대장에 정식 등록된 것보다
더 많은 것으로 해경 조사 결과 드러났습니다.
이에 대해 서해어업관리단은
해경조사가 진행중이라며 공식입장을 밝히기
어렵다고 전해왔습니다.
S/U 서해어업관리단은 실종 공무원에 대한
수색을 이어나가면서도 외부와의 접촉은 여전히
차단하고 있습니다.
해수부는 어업지도선 CCTV 추가 설치 등
안전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뒤늦게 밝혔지만,
실종 공무원의 이른바 '월북의도'를 둘러싼
논란만 가중되고 있습니다.
MBC 뉴스 김안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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