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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지하철 공사 구간
가운데 처음으로 개통된
터널이 오늘 첫 선을
보였습니다
서울 은행에서 양유교
아래를 관통하는 길이
6백여 미터의 이 터널은
지반이 약한 지역을
통과하기 때문에 그동안
사고 위험이 높은 구간으로 꼽혀왔는데 오늘 공사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씁니다
정영팔 기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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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넓은 터널이 시원스레 뚫렸습니다.
너비 10미터 높이 8미터의 규모의
대형 터널입니다.
터널 공사로 이루어지는
도청 부근과 양동 부근 등
3곳 가운데 가장 먼저
모습을 드러냈습니다.
지난 98년 10월에 공사에 들어간지 1년 4개월만에
성공적으로 개통된 것입니다.
개통된 터널은 금남로 서울은행에서 유동 양유교에 이르는 1-3공구 구간 천 2백미터 가운데 절반 정도인 657미텁니다.
한빛은행 사거리 부근 76미터에 이르는 단선 구간과
교보 생명에서 양동 양유교에 이르는 580미터 복선 구간입니다.
이 터널은 특히
전국에서 가장 긴 180여미터의 연약 지반을 포함하고 있어
사고 위험이 높은 구간으로 여겨졌던 곳입니다.
인텨뷰
공사 방법은 장비를 이용해 사람이 직접 흙을 파들어가는 이른바 NATM 즉 나틈 공법이 사용됐습니다.
한편 내년말 완공 예정인
동구 용산동에서 서구 마륵동에 이르는 광주 지하철 1단계 공사의 공정율은 54%로 당초 계획보다 다소 늦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MBC 뉴스 정영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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