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5.18 새로운 증언의 내용과 의미(조진태 상임이사/5.18기념재단)
518 광주민주화운동 39주년,
제대로 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동시에
진실의 핵심이 될 다양하고도 새로운 증거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지난 14일, 5.18기념재단에서는 두 전직 정보요원들이
진실을 밝히는 자리가 마련됐는데요.
이런 새로운 증언들의 내용과
증언이 갖는 의미를 정리해보겠습니다.
5.18기념재단 조진태 상임이사, 연결합니다.
/인사/
1. 지난 14일, 5.18기념 문화재단에서 전직 미 육군 정보단 요원이었던 김용장씨와 보안대 요원이었던 허장환씨의 증언 자리가 마련됐었지요? (두 사람에 대한 소개)
2. 5.18 관계자, 그리고 시민들, 언론사들 , 관심이 높던데요? 분위기는 어땠습니까?
(용기에 박수..)
3. 5.18 39년이 지났지만 새로운 증언들이 막 쏟아지는 것 같은데요. 아직도 밝혀지지 않는 부분들이 많지요?
(핵심쟁점에 있어서 밝혀지지 않는 숨은 진실들)
4. 이런 부분들이 밝혀져야만 5.18이 제대로 미래로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앞서 말씀 드린 두 분은 어떤 증언들을 하셨나요?
5. 핵심 정황들 가운데 가장 관심을 모았던 게, 전두환씨의 사살명령 의혹이었지요?
(의혹을 뒷받침할 만한 증언은 허장환씨가 덧붙임)
또 이런 증언들을 바탕으로 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해보입니다?
6. 최근 저희 프로그램에서 계엄군이 시민군으로 위장한 편의대가 실제 존재했고. 그 편의대에 의해서 피해를 입은 분, 인터뷰를 진행했었는데. 이번에도 편의대 활동에 대한 주장이 나왔더라구요...
7. 또한 시위대와 아무 관련이 없는 가정주부를 계엄군이 강간하려다 실패한.. 피해 당사자들의 증언도 나왔는데요.. 이런 새로운 증언들이 갖는 의미는 뭐라고 보십니까?
(진상규명의 중요한 근거)
8. 5·18 계엄군들 가운데도 지금이라도 당시 보고 들은 것 밝히는.. 여러 가지 양심선언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네요?
9. 현실적으로 안타까운 점은 5.18 진상규명 특별법은 통과됐지만 핵심인 진상규명조사위원회가 출범을 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인데요. 이런 문제들 푸는 것, 시급해보입니다?
10. 광주지역 시민단체가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5.18 기념식 참석을 거부하고 있는데요. 그 이유는?
-정치권에 바라는 바는?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