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정부 예타 면제 사업 확정, 무안공항에 미칠 영향과 발전과제(김운형 철도공항팀장/전라남도 도로교통과)
범위를 조금 좁혀서 보면 또 다른 우려점이 있습니다.
그제 발표된 예타 면제 사업 가운데에는
전북에서 신청한 ‘새만금 국제공항’이 포함 돼 있는데,
한 시간 거리에 있는 무안공항 활성화 사업이
과연 계획대로 잘 추진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입니다.
전라남도 도로교통과 김운형 철도공항팀장 연결해서
무안공항에 미칠 영향은 어느 정돈지,
무안공항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들어보겠습니다.
/인사/
1. 새만금 신공항 건설이 확정 됐습니다.
무안국제공항에 예상되는 영향은 어느 정돈지?
- 무안국제공항과 새만금신공항 간 거리는 1시간 30분으로 가까움
- 무안국제공항은 전북도를 포함한 호남권 이용객을 주고객으로 하고 있어 새만금신공항과 공항 수요가 겹침
2. 무안국제공항 활성화 전략에 차질이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데요,
도에서는 어떤 입장인지?
-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
- 새만금공항은 정상적으로 건설될 경우 8~9년이 소요
- 2021년 까지 광주 민간공항과 통합을 앞둔 무안국제공항이 서남권 거점공항으로 선점이 가능하다고 판단
- 무안국제공항도 50만명 이상 이용객 유치에 10년 이상 걸린 것으로 보면 새만금공항도 활성화에 상당한 기간이 소유될 것으로 보임
* 무안국제공항 이용 실적 : '07년도 15천명 → '18년도 543천명
3. 무안국제공항의 실제 운항 실적과 계획은 어떤지?
- 현재 국내선 1개노선, 국제선 9개 노선으로 운항 중임
*국제선 : 상해, 오사카, 다낭, 방콕, 타이베이, 기타규슈, 세부, 오이타, 코타키나발루
- 3월 20일경부터는 3개 노선이 신규 취항(블라디보스톡, 도쿄, 마카오)
- 올해는 100만명 이상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
4. 무안국제공항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과제라면 어떤 게 있을지?
① 대중교통 연계 방안 지속 추진
· '18년 12월부터 버스 운행을 광주 8회, 목포 6회 → 방면별 12회 확대
·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통대책 수립 연구용역 추진 중
('18.10.∼'19.2./광주전남연구원)
· 호남고속철도 2단계 무안국제공항 경유노선 조기 개통 건의(현재 25년 개통 예정)
· 남해안철도(목포~보성) 전철화 건의
* 목포↔부산 7시간 소요, 철도 개설(비전철 3시간 50분 → 전철화 2시간 30분, 80분 단축)
② 기반시설 및 편의시설 확충 지속
· 대형항공기 취항 및 신규노선 유치를 위한 활주로 연장(2,800m→3,200m) / 354억 원), * '19년 설계비(국비 5억원) 반영
· 여객터미널, 화물청사 등 공간 확보를 위한 훈련용 항공기 조기 이전 필요
* 항공기 44대, 강의실 1,106㎡(여객청사), 주기장 1,900㎡, 정비고 1,090㎡(화물청사)
· 국제선 출·도착 동시 2편 이상 처리를 위한 수화물처리 벨트 증설(1→2기) / 46억 원
· 이용객 증가에 대비한 각종 기반·편의시설 확충 조기 추진
* 공용 체크인 카운터(CUTE), 면세점, 식당, 주차장 등 각종 편의시설
※ (한국공항공사) “무안공항 개발 로드맵 수립용역” ('18. 12월말 완료)
③ 주변지역 개발
· 무안국제공항의 입지적, 경제적 인프라를 활용하여 항공정비산업(MRO)을 육성해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연관산업 발전 유도
【무안 항공특화(MRO)산업단지 조성사업】
▪위 치 : 전남 무안군 망운면 피서리 일원(무안국제공항 주변)
▪사업규모 : 35만㎡(산업시설용지 27만㎡)
▪시 행 자 : 무안군수(공영개발)
▪총사업비 : 368억원(조성원가 122,100원/㎡)
④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위한 국제노선 다변화, 홍보활동 강화
· 중국 한한령(한류금지령) 해제 추이에 따라 중국노선 적극 유치
· 저비용항공사 유치(진에어, 중국 국제항공 등)
5. 오는 2021년 광주 민간공항과 통합 됐을 때 기대되는 부분은 무엇인지?
- 2021년 광주 민간공항과 통합 이후 이용객은 260만 명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
- 광주 민간공항과 통합에 대비해 활주로 등 기반시설 확충, 대중교통 연계, 국제노선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 특히 남해안 철도 전철화 사업 동시 추진과 호남고속 철도 무안국제공항 경유 노선이 개통되면 이용객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6.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은?
- 무안 국제공항은 '21년도에 광주 민간공항과 통합 이후 260만명 이상이 이용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주변 철도망이 완성되면 동부권 및 충청권 이남 지역의 항공수요 유입으로 국제노선 다양화는 지속될 전망.
- 앞으로 우리도에서는 무안국제공항 활성화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며, 새만금공항과 경쟁에도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음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