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킹핀정책리서치 오승용 대표와 짚어보는 20대 대선 핫이슈들 - 윤석열, 끝까지 갈 수 있을까?(킹핀정책리서치 오승용 대표)
지난 11일, 대선 본선에 진출할
더불어민주당 후보 6명이 결정됐습니다.
1차 컷오프를 거치면서
후보 간의 지지율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데요,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을 이유로
더불어민주당 대선 본경선 연기론이
다시 제기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도 12일부터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하는 등,
대선 정국이 더욱 뜨거워질 것으로 보이는데요.
정치권의 움직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킹핀정책리서치 오승용 대표, 스튜디오에 직접 나왔습니다.
/인사/
1.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예비경선 결과, 정리해보면?
-경선룰
-두 명 컷오프 원인
-결국 조직과 인지도 싸움
2. 예상했던 결과이다? 이렇게 보시는 건가요?
3. 기존 여론조사에서 김두관 후보도 하위권이었는데, 본선에 진출할 수 있었던 배경은 어떻게 보시는 지?
4. 컷오프를 통과한 6명의 후보가 앞으로 본경선을 향해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게 될 텐데요,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부동의 지표였다면, 이낙연 전 대표가 치고 올라오는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고 하던데요.
5.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는 이낙연 대 윤석열 가상대결에서 처음으로 이낙연 후보가 앞서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낙연 후보가 다시 부상하게 된 배경?
-이재명 후보에게 집중됐던 공격의 효과?
6. 이낙연 후보 캠프에서 상당한 의미를 부여할 것 같은데요, 이번 지지율 변화가 반짝 현상일 수 있을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지금의 흐름 계속 이어갈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재명 후보 같은 경우 앞으로 어떤 전략을 보일 거라고 예상하시나요?
7. 지금 예정대로라면 9월에 민주당의 본경선이 치러질 계획인데요. 지금 예비경선에서는 이재명 대 반이재명 구도가 굉장히 뚜렷했거든요. 이런 흐름이 앞으로도 계속될까요?
8. 어느 후보든지 쉽게 사퇴할 가능성은 없다고 보는데요. 지금 정세균, 이낙연 두 전직 국무총리 같은 경우, 단일화 가능성은 어떻게 보십니까?
9. 민주당 예비경선에서 추미애 후보가 이재명 후보를 지원 사격하는 듯 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른바 ‘명추연대’ 라는 말까지 나왔는데요. 두 후보의 정책이나 정체 배경을 보면 특별한 접점을 찾기 힘들다는 생각이 듭니다. 명추연대가 앞으로 지속될 가능성은?
-이재명 후보의 속내?
-추미애 후보의 속내?
10. 연대, 연합, 단일화...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또 하나의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11. 추가 변수라 하면 최근 코로나19 상황이 심각해지면서 경선 연기론 다시 제기되고 있습니다. 어떻게 될 것인가.
-어떤 후보에게 유리할까?
12. 경선 연기가 된다면, 각 후보마다 전략이 달라질 수 있겠군요?
-후보 간의 득실은?
13. 이번에는 야권 움직임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의힘은 12일부터 대선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한다고 하는데요. 거론되는 인물들, 면면을 살펴볼까요?
14. 호남의 지지율 변화 중에 눈에 띄는 게, 야권의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다는 건데요. 호남의 지지세가 주춤한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15. 윤 전 검찰총장 개인사 검증과정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는 평이 나오던데요. ‘처가 리스크’ 등 도덕적 악재, 어떻게 넘어야 한다고 보십니까?
16. 이번 주 후반이나 다음 주 초, 광주를 찾는다고 하는데,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지?
17. 최재형 전 감사원장의 경우,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대체할 인물로도 거론되고 있는데 대선 출마 시, 영향력을 갖게 될지?
18. 야권 후보들...각자의 모습으로 가고 있지만, 어느 시점에서 후보는 결정돼야 하지 않을까요?
19.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핵심 지지기반인 호남의 절대적 지지를 받는 후보가 없는 한. 결선 투표는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호남민심의 향방은?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