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내용보기
[집중 인터뷰]해양에너지의 20대 청년의 죽음, 그 진실 제대로 밝혀야!(광주진보연대 류봉식 상임대표)
지난 10월, 광주·전남 일부 지역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해양에너지의 20대 청년, 신입 직원이 극단적 선택을 했습니다.
유족과 시민단체는
해양에너지의 권위적인 기업 문화와
부당한 노동행위를 당연하게 여겨왔던 관행들이,
젊은 신입사원을 죽음으로 내몰았다고 주장하면서
철저한 진상 규명을 촉구하고 있는데요,
어떤 상황인지,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도시가스 요금 인하와 투기자본의 공공적 통제를 위한 시민대책위에
참여하고 있는 광주진보연대 류봉식 상임대표, 연결합니다.
/인사/
1. 20대 신입 직원....올 해 1월부터 정규직 직원으로 전환해 근무했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극단적 선택을 하게 된 이유는?
-어떤 마음이 드시는지?
2. 유족들이 회사의 잘못된 관행, 회사 내 괴롭힘에 시달린 정황을 이야기 했다고 하던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가요?
3. 시민단체에서는 이 사건이 갖고 있는 근본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권위적인 기업문화와 전근대적 조직문화
4. 지난 10월에 이런 안타까운 일이 벌어졌는데. 지금 사회적 이슈가 된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요?
5. 유족들이 한 달 전에 광주지방고용노동청에 조사를 요청했다고 하는데, 노동청의 조사가 늦어지고 있는 이유가 특별히 있을까요?
-피해자가 고인이 됐기 때문이라고 설명...
-그 사이에 증거인멸 우려 등...석연치 않는 부분이 있음.
6. 노동청에서 제대로 진실을 밝힐 것으로 보시는지?
7. 주변의 회사 동기들 조차 진술하기가 쉽지 않는 분위기라고 하던데요.
8. 광주시민사회단체와 천주교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가 이 죽음을 외면하지 않고 연대하는 이유?
9. 해양에너지, 최근에 맥쿼리자산운영사가 인수한 회사지요?
(1982년 설립한 해양에너지는 광주와 전남 8개 시·군에 도시가스를 공급하는 소매사업자다. 올해 7월 다국적 사모펀드 운용사인 맥쿼리자산운용이 지분
100%를 인수했고, 시민단체 등을 중심으로 도시가스 요금 인상 우려가 제기되는 중이다)
10. 이 사건에 대해 회사는 청년 개인의 정신적인 문제로 돌리고 있다고 하던데요?
11. 맥쿼리가 해양에너지를 인수 할 당시. 지역사회와 약속 했던 부분이 있지 않습니까?
-맥쿼리의 지역 상생 약속
-위탁업체 노동자들에 대한 부당 노동행위를 일삼는 해양에너지 현 경영진의 문제
12. 우리 지역 청년 노동자의 죽음. 그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서 우리 사회가 해야 할 일은?
-사망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해 독립적인 조사위원회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