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 치료*예방(건강-R)

광주MBC뉴스 기자 입력 2003-06-23 12:00:00 수정 2003-06-23 12:00:00 조회수 3

◀ANC▶

중년을 넘긴 여성들 가운데

골다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이주의 건강, 오늘은

골다공증 예방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ND▶

◀VCR▶



골다공증이란 뼈에 밀도가 떨어지는 현상을

말하는데,

쉽게 설명하면 뼈속에서 칼슘이 빠져 나와 뼈가 약해지는 상태를 골다공증이라고 말합니다..



주로 골다공증은 90%이상이 여성들에게 생기는데, 특히 여성들에서 많이 생기는 이유는

폐경기가 되면 뼈에 칼슘을 붙여주는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남성들은 호르몬이 70-80되는 나이에도 계속 분비되기 때문에 특히 여성에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증상은 흔히들 골다골증이 있으면 팔다리가 쑤시고 허리가 아픈 것으로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 골다공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이미 통증을 느껴을때는 골다공증이 아니라 골다공증에 의해서 골절이 왔다는 것을 의심해 보아야겠습니다.



예방은 필요에 따라서 미리 호르몬제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칼슘과 비타민이 충분히 들어있는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던가, 적당한 운동이 필요하고, 특히 술이나 담배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생활패턴을 고쳐야 되겟습니다..



치료는 최근에 호르몬 치료에 두려움을 갖고 계신분들이 많으나 자기몸에 맞는 맟춤식 호르몬치료를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또 호르몬 치료에 대해서 부담을 느끼시는 분들은 최근에 호르몬이 아니면서도 호르몬역할을 하는 많은 약제들이 개발되어 있기 때문에 전문의에 상의하셔서 적절한 약제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지금까지 건강소식 이었습니다.

광주 mbc뉴스 daum에서 확인하세요

Copyright © Gwang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여러분의 의견을 남겨주세요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해 주세요.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