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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21일부터 광주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실시됩니다
업체가 운영햇던 시내버스를
광주시가 공동으로 관리하는 것인데
지금 운영체계와 어떻게 달라지는지
정용욱 기자가 보도합니다
◀VCR▶
시내버스 이용객들에게
어떤 점이 불만인지 물어봤습니다
◀INT▶(정시성)
◀INT▶(난폭운전)
또 도심을 중심으로
시내버스가 편중되는 현상도 꼽았습니다
◀INT▶(차가 없다)
이런 고질적인 문제들은
준공영제가 실시되면 바로 잡힐수 잇다고
광주시가 말합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는
그동안 버스 업체가 맡겨졌던 시내버스 운영을
광주시와 공동으로 관리하는 체젭니다
한마디로 자치단체가 나서서
시민들이 시내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노선과 배차간격을 결정하고
수입금도 공동으로 관리하면서
수입만으로 충당이 안되는 임금 등을
광주시에서 지원 하게 됩니다
◀INT▶(광주시)
준공영제가 되면
시내버스 노선이 장거리 굴곡노선이 없어지고 단거리 생활권 중심으로 바뀝니다
이용객들은 버스운행관리시스템으로
시내버스가
배차시간을 잘 지키고 승강장에 잘 서는지 등
가고자하는 곳의 버스 운행 상황을
한눈에 할수 있습니다
배차간격이 10분 내로 단축돼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무료환승도 지하철과 마을버스까지 확대되고
1시간에 한 차례였던 환승횟수도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다만 전남 농어촌버스와는 무료 환승이 안되고
현금이나 승차권으로는 환승을 할수 없습니다
이 밖에 후불식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 있고
어린이들이 쓸수 잇는
교통카드가 새로 나오는 등
교통카드 서비스가 개선됩니다
엠비씨 뉴스 정용욱입니다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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