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공영제4(리포트)

광주MBC뉴스 기자 입력 2006-12-15 12:00:00 수정 2006-12-15 12:00:00 조회수 1

◀ANC▶

오는 21일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하는

광주보다 먼저 하고 있는 도시가 있습니다



대구와 대전이 바로 그 곳들인데

이 두 도시의 사람들은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을까요?



김철원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ND▶

◀VCR▶

만성적자와 엉망인 서비스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를 고민해오던 대구시가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한 것은 올해 2월.



만 10개월이 지난 지금, 대구시민들에게

시내버스 서비스가 어떤 지를 물었습니다.



평가는 엇갈렸습니다.



◀INT▶진창현/대구시민

"버스 안 서고 그냥 지나쳐버리고..."

◀INT▶배추자/대구시민

"나는 좋아졌다고 느낀다"

◀INT▶이수복/대구시민

"처음엔 좋았는데 점점 안 좋아진다"



대구시가 흥사단과 함께 지난 9월

대구시민들에게 시내버스 서비스에 점수를

매겨달라고 했는데 운전기사의 태도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낙제점을 줬습니다.(c.g)



(스탠드업) 대구시민들만 불만을 느끼는것은 아닙니다. 시내버스 회사들도 준공영제 때문에 경영이 더 어려워지게 됐다며 내년 1월부터 준공영제를 거부하겠다는 주장을 들고 나왔습니다.



◀INT▶남운환 전무(운송조합)

"원가 잘못 적용해 회사전부가 적자 나고 있다"



◀INT▶진용환 단장(대구시)

"버스회사들이 대구시로부터 돈 더 받아내려는 데만 혈안.."



준공영제를 시행한 지 1년 반이 돼가는

대전 시내버스도 좋은 평가를 못 받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시내버스 서비스가 나아진것을 느끼지 못하는데도 대전시가 올해 버스회사들의 적자를 메워주기 위해 들인 예산은 모두 266억원.



당초 예상 금액인 100억의 2배 반이 넘습니다



◀SYN▶금홍섭 대전 참여연대 국장

"보전해주고 나서 대전시가 사후관리감독을

한번도 안했다"



이처럼 준공영제가 제대로 자리잡지 못하는

것에 대해 시민단체들은 제대로 감독하지 않는 행정기관과 적자가 나도 임금 체불의 걱정없는

시내버스 노사의 도덕적 해이가 준공영제의 실패를 불러왔다고 분석합니다.



◀INT▶조광현 대구 경실련 사무처장

"공공부분의 비효율성과 민간부문의 비민주성이 결합돼 최악의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영상취재 이정현, c.g 오청미)

거액의 세금이 들어가는 준공영제가 성공하려면

시행 초기 뿐 아니라 꾸준한 사후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광주보다 먼저 준공영제를 경험한

두 도시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MBC뉴스 김철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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