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C▶
자치단체들은
대민 행정서비스에 대한
주민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민 만족도 조사가
주먹구구식으로 진행돼
치적 홍보용이라는 인상이
짙습니다
박용백기자
전라남도는 최근
대민 행정서비스에 대한
자체조사를 실시해
주민 만족도가 94%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조사대상자의 97%가
농림사업과 건축행정에 대해
만족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주먹구구식 조사방식입니다
최소한의 기본적인 원칙조차도
지켜지지 않은 조사였습니다
평가를 받는 기관이
제 3자가 아닌
스스로 조사를 실시해
결과에 대한 신뢰성에 의문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INT▶
전라남도는 또
적게는 70명, 많게는 2백 48명등 12개 분야에 대한 표본을
임의로 추출해
작위적인 설문조사라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이와함께 설문지 회수율이
15%에 불과한 우편조사를 활용해
표본에 대한 의미를 잃고
있습니다
민원 담당자가 연락해주는것에 대해 만족하느냐는등의
유도성 질문과
보고서없는 결과 발표는
신뢰성을 상실하고 있습니다
정책 입안의 자료가 될 설문조사가
지자체 치적 홍보용으로
전락하게 되면서
대민 행정에 대한 본질적 접근은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엠비시 박용백
Copyright © Gwangju Munhwa Broadcasting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