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고발 분석

한신구 기자 입력 2002-01-09 19:00:00 수정 2002-01-09 19:00:00 조회수 0

◀ANC▶

전자상거래와 신용카드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통신이나 카드 관련 민원이

지난 한해동안 큰 폭으로 늘어났습니다.



한신구 기자의 보도 ◀END▶



◀VCR▶



가정주부 유모씨는

지난해 한 여행업체로부터 전화를 받았습니다.



여행 할인권에 당첨됐다며

가입을 권유하는 전화였는데,



신용 불량 여부를 확인해준다는 말에

무심코불러준 카드번호 때문에 낭패를 봤습니다



자신의 카드에서 곧바로 45만원 빠져나간 것..



◀INT▶ 유 **(피해자)



이처럼 지난 한해에는

전자 상거래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통신 판매와

신용카드 관련 민원이 증가한 게 특징입니다.



광주 YWCA 소비자 상담실에는

지난 한해동안 접수된 피해 구제 신청은

하루평균 25건 꼴인 모두 7천 5백건,



(그래픽) 이 가운데

회원권이나 학습지 등 통신이나

방문 판매로 인한 피해가 70%를 넘었습니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과 홈쇼핑등을 통한 전자상거래는

소비자들에게

편리함 만큼의 피해도 함께 불러왔습니다.



◀INT▶ 이승현 부장 00:44:26

광주 YWCA 소비자 상담실



신용카드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명의 도용이나 미성년 카드 발급 신용 불량등

카드 관련 민원도 350건이나 접수돼

전년보다 3배 이상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그래픽)

소비자 고발 내용을 품목별로 보면

학습지등 문화용품이 천 5백건으로 가장 많았고

의류, 금융보험,생활용품, 운수.통신등이었는데



해당 물품이 계약 사실과 다르다거나

사후 서비스 부족등이 민원의 대부분이었습니다



(스탠드 업)

특히 한탕주의를 노린

일부 업체의 상술은 갈수록 지능화되고 있어

보다 내실있고 계획적인

소비자들의 구매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엠비시 뉴스 한신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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