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걸음 더]
-
여기저기 '문콕', 늘 불안한 운전자
◀ANC▶ 차량 가지신 분들, 정말 속상하게 하고 짜증나게 하는 것 중 하나가 '문콕' 입니다. 다른 차량 문에 찍히기 때문에 '테러'로도 불리는 데 내차만큼 이웃의 차도 아껴주면 안 될까요? 양현승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END▶ ◀VCR▶ 얼핏 보기에는 별 흠집이 없는 차입니다. 불빛을 가까이 비추고 자세히 보면 문...
양현승 2016년 03월 21일 -
못 믿을 지적공사 측량
(앵커) 집이나 건물을 지을 때 토지의 경계는 지적공사의 측량 결과에 따를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 측량이 잘못 돼 20년된 건물을 철거해야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이계상 기자.. (기자) 대한지적공사의 경계 측량을 거쳐 지난 1996년에 준공된 공장 건물입니다. 담양군청으로부터 건축허가까지 마치고 지어진 건물이지...
이계상 2016년 03월 17일 -
심부지열2 - 심부지열 전남으로 가다
(앵커) 이처럼 광주에서는 천덕꾸러기 신세가 된 심부지열이, 전남에서는 옥동자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미래의 농업 에너지원으로서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본격적인 실증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김인정 기자입니다 (기자) 장미와 국화를 키우는 이 온실은 한달 전부터 지하 2킬로미터의 심부지열을 이용해 난방을 하고 있습...
2016년 03월 17일 -
심부지열1 - 심부지열 사업 사실상 중단
(앵커) 인공지능 알파고로 더욱 유명세를 탄 기업, 바로 미국의 구글입니다. 구글이 2년 전부터 광주에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해볼려고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런데 지금까지의 사업 진행 상황을 보면 전망이 그리 밝지 않습니다. 그동안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정용욱 기자가 첫 소식 전합니다. (기자) 출발은 화려했...
2016년 03월 17일 -
중국 자동차2 - 친환경차 선도도시 선점 경쟁 치열
(앵커) 이번 MOU를 통해 광주시는 친환경차 선도도시로 가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그런데 광주뿐 아니라 다른 지자체들 역시 미래 자동차 시장의 주역이 되려고 치열한 선점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데요. 이어서 김인정 기자입니다. (기자) '알파고'의 구글이 시험 주행 중인 인공지능 '자율주행 자동차'. 휘발유 같은 연료를...
2016년 03월 16일 -
중국 자동차1 - 광주에 공장 설립
(앵커) 중국의 자동차회사가 광주에 공장을 짓기로 했습니다. 자동차 100만대 사업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윤근수 기자 (기자) 중국의 자동차 회사인 구룡, 중국 이름으로 '조이롱'이 광주시와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투자 규모는 2020년까지 2천5백억 원. 내년부터 광주에 공장을 지어 생산을 시작하고,...
윤근수 2016년 03월 16일 -
이세돌과 바독2 - 첨단중 바둑부 창단
(앵커) 이세돌 9단과 인공지능 알파고가 세기의 대국을 선보이자 지역에서도 바둑 열풍이 일고 있습니다. 광주 첨단중학교는 전국 대회 우승을 목표로 바둑팀을 꾸려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계상 기자.. (기자) 앳된 교복 차림의 중학생들이 흑백 돌을 들고 한수 한수 고심을 거듭합니다. 수가 막힐 때는 서로 의견을 나...
이계상 2016년 03월 15일 -
이세돌과 바독1 - 패배도 아름다워
◀ANC▶ 인간과 인공지능의 마지막 대결은 아쉽게도 알파고의 승리로 끝났습니다만, 이세돌 9단의 대국에 모두가 박수를 보내고 있습니다. 이 프로가 보여준 꺾임없는 의지에 섬 고향 이웃들도 감동했습니다. 양현승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END▶ ◀VCR▶ 이세돌 9단이 나고 자란 신안군 비금면 생가입니다. 인간 대표...
양현승 2016년 03월 15일 -
도시상징2 - 잘 가꾼 캐릭터 지역 살린다
(앵커) '구마몬'을 아십니까. 일본 구마모토 현의 마스코트인데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지역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캐릭터는 서체보다도 앞서 마케팅의 주요 도구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 우리 지역은 어떨까요. 이미지 뉴스리포터입니다. (리포터) 경기도 고양시의 마스코트 '고양고양이', 시의 올바른 명...
이미지 2016년 03월 11일 -
도시상징1 - 글꼴 만드는 자치단체들
(앵커) 전국 지방자치단체마다 캐릭터나 서체와 같은 지적 자산을 도시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체는 스마트폰 시대, 지역을 알리는 유용한 홍보수단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먼저 김철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제주자치도가 개발한 제주 한라산체입니다. 제주도의 바람과 돌을 연상시키는...
김철원 2016년 03월 11일